육군 제32보병사단이 7일 FS/TIGER 연습과 연계해 보령화력발전소에서 무인기 공격 및 폭발물 테러 상황에 대비한 통합방위작전 훈련을 하고 있다. (육군 제32보병사단 제공) 2024.3.7/뉴스1
육군 제32보병사단이 7일 FS/TIGER 연습과 연계해 보령화력발전소에서 무인기 공격 및 폭발물 테러 상황에 대비한 통합방위작전 훈련을 하고 있다. (육군 제32보병사단 제공) 

 

 우리 군이 민·관·군 통합 권역별 국가중요시설 대(對)드론 방호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군 당국에 따르면 후방지역 방어를 담당하는 육군 2작전사령부는 '민·관·군 통합 국가중요시설 권역화 대드론체계 구축 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해 수행업체를 찾고 있다.

2작사는 "국가 산업 발전에 따라 중요시설 방호대상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자폭 드론의 국가 중요시설 공격 사례와 북한의 장거리, 정밀타격 무인기 위협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구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국가중요시설을 향한 적의 드론·무인기 공격 가능성은 지난 2022년 12월 26일 북한 무인기의 서울 침투 이후 본격화됐다. 정부는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시스템 단계적 도입을 추진 중이지만, 부처 간 사업이 제각각 추진 중이어서 통합방호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작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대드론 통합훈련 결과 민·관·군 협력 대드론 통합방호체계 필요성을 인식했다"라며 "민·관·군 협력을 기반으로 합동 후방지역 무인기 위협으로부터 국가중요시설을 권역화해 방호할 수 있는 방공작전 수행체계 개념연구, 전력발전 소요, 민·관·군 거버넌스 운용방안에 대한 학술연구가 요구된다"라고 밝혔다.

 

 

 

육군 제52보병사단 장병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6일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된 국가중요시설 대테러 훈련에서 드론을 띄우고 있다. 이번 훈련에는 52사단, 1방공여단, 1경비단과 특수전사령부 백호부대, 영등포경찰서 및 소방서를 비롯해 16대 부대, 9개 기관 360여명이 참가했다. 2024.3.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육군 제52보병사단 장병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6일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된 국가중요시설 대테러 훈련에서 드론을 띄우고 있다. 이번 훈련에는 52사단, 1방공여단, 1경비단과 특수전사령부 백호부대, 영등포경찰서 및 소방서를 비롯해 16대 부대, 9개 기관 360여명이 참가했다. 2024.3.6/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우리 군은 이번 연구를 통해 울산과 창원, 여수·광양, 대산 등 국가중요시설이 밀집한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취약요소를 분석하고, 지역별 맞춤형 방호 개념을 정립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나타나 대드론체계, 미국 국방부의 소형무인기 시스템 대응전략 등도 분석할 것"이라며 "우리 군은 다계층 작전수행체계를 활용한 입체적 방공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2작사는 지난 2월 산업부, 구미시 등과 함께 구미 국가 중요시설 권역화 대드론 통합방호 시범지구 사업' 추진을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구미시 소재 경운대학교엔 대드론 방호연구소도 민·관·군 협력사업으로 개소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지난 13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테러대책위원회를 열어 지난해 수립한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보완 대책을 점검하고, 국가 안티드론 훈련장을 운영하는 내용 등을 논의했다.

군 관계자는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일환으로 유관기관과 실시한 국가중요시설 합동 테러대응 훈련에도 무인기 관련 훈련이 있었다"라며 "민·관·군의 역량을 합친 통합방위가 군 작전에도 필요하고, 특히 무인기·드론 대응 강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라고 말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