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동비닐하우스에서도 난방 연료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내부 다겹보온커튼장치가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단동비닐하우스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겹보온커튼장치 2종을 개발하고 시설오이 재배농가에서 현장평가까지 마쳤다고 밝혔다.

단동 비닐하우스는 우리나라 비닐하우스의 약 83%를 차지하며 단위면적당 표면적이 넓어 에너지 손실이 많다.

그동안 다겹보온커튼장치는 연동하우스용과 눈이 적게 오는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단동비닐하우스 외부용 장치가 보급돼 왔다.

눈이 많이 오는 중·북부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동비닐하우스 내부용 장치는 내부의 공간적, 구조적 제약으로 다겹보온커튼장치 설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단동비닐하우스 다겹보온커튼장치는 감아올림식과 슬라이딩식 2종류로 나뉜다.

감아올림식 다겹보온커튼장치는 개폐모터를 하우스 양쪽 측면에 2개 설치해 중앙부로 감아올리는 방식으로, 겨울철 보온뿐만 아니라 여름철 하우스 천정 부위의 그늘 조절이 가능해 농작업에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다.

슬라이딩식 다겹보온커튼장치는 중앙부에 드럼과 개폐축을 설치해 하우스 양쪽 측면으로 다겹보온커튼을 늘어뜨리는 방식으로 하우스 안에 그림자가 형성되지 않아 채광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 오이재배 단동비닐하우스에서 시험한 결과, 다겹보온커튼을 설치하면 외부 기온이 영하 15℃로 낮아졌을 때도 영상 기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이 커튼을 설치하지 않은 3중 피복 비닐하우스에 비해 난방연료를 38~43%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이생육에 있어서도 초장, 엽수, 엽폭 등에 상당한 차이를 보여 수확량이 10~20% 증가하고 난방비용이 대폭 절감돼 농가 소득이 연간 10a당 3,134천원 증가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시험장 전종길 연구관은 “다겹보온커튼장치는 시설농가의 난방비 절감과 소득증대의 1석 2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겨울 다겹보온커튼장치를 설치한 시설농업인 임성희 씨는 “난방연료비 절감 효과가 아주 좋아 추가로 3동을 더 설치했으며 올 봄에는 온풍난방기를 가동한 하우스보다 다겹보온커튼장치를 설치한 하우스의 오이 생육이 더 좋았다”고 전했다.

제보 한국행정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간 사고 등을 제보해 주세요 (한국행정일보 신문고 이용 하세요)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정기구독에 가입한 후에 news@dailypress.co.kr 로 요청해 주세요
국민과 소통하는 행정뉴스 www. dailypress.co.kr
한국행정일보는 정부기관의 정책, 활동, 인물, 성과를 보도하는 언론사입니다.
정부기관의 언론보도를 지원하고,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행정일보는 온라인으로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기관의 소식과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업의 언론보도 등에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행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국회일보사 구독자 여러분께 유료화 전환에 대한 안내

창간 이후 10여년 넘게 무료로 컨텐츠를 개방해온 한국행정일보는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해 왔습니다만 오늘부터는 경영합리화의 일환으로 모든 컨텐츠는 유료로 전환 됨을 알려 드립니다.

국회일보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 제공으로 고품질의 독자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독자에게는 정가에서 20%에서 270%까지 활인하는 특전을 제공하면서 1년 정기구독자는 카드 결재가 가능하며, 2년에서 3년 장기 구독자는 통장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해 결재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기사는 기사량의 50%만 노출됨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사를 확인하시려면 회원가입 후에 매체별 연도별로 체크해주시고 구독신청하시고 결재가 확인 되시면 즉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