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반려동물 산책 시‘모기’조심하세요”

기사승인 2022.08.01  08:02:44

공유
default_news_ad2

- 심장사상충 모기를 매개로 전염

   
▲ 울산광역시청
[한국행정일보] 울산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는 지난해 추진한 연구사업 ‘울산지역 공원모기의 심장사상충 감염도 조사’에서 울산지역 공원 모기 다수에서 심장사상충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본 조사는 2021년 6월에서 9월까지 울산시 공원 4개소에서 채집한 모기를 조사했으며 검사 결과 4개소 중 3개소 모기에서 심장사상충이 검출됐다.

공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지만, 최근 기후변화로 공원 외에도 모기의 서식 지역이 넓어지고 출현 시기도 길어지고 있는 만큼 반려동물이 모기에 물리지 않게 조심해야 된다.

특히 실외 사육견이 실내 사육견 보다 심장사상충 감염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반려동물 야외 산책 시 모기와의 접촉 기회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심장사상충’은 모기를 매개로 해 전염되는 기생충으로 개, 고양이, 여우, 늑대 등 다양한 포유동물에 기생한다.

일반적으로 모기 활동이 활발한 계절에 감염 가능성이 높지만, 체내에 감염된 후 유충이 자라는 기간이 있어 계절에 상관없이 연중 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

동물위생시험소 관계자는 “반려동물 산책 시 모기 기피제 사용 등 반려동물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혹시 모를 감염에 대비해 인근 동물병원을 방문해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성애 노재성 njs@dailypress.co.kr jse@dailypress.co.kr

<저작권자 © 데일리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