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정조대왕함 진수식 모습 드러낸 김건희 여사…진수선 끊기 행사도

기사승인 2022.07.28  16:13:04

공유
default_news_ad2
핵심요약
김 여사, 나토 순방 이후 약 한 달 만에 공개 행보
윤 대통령 부부, 정조대왕함 진수식 참석…여사는 진수선 끊어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안전항해 기원식을 마친 뒤 장병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28일 차세대 이지스구축함인 정조대왕함(KDX-III Batch-II 제1번함) 진수식에 참석해 모습을 나타냈다. 이달 초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순방 이후 잠행했던 김 여사는 약 한 달 만에 공개 행보에 나서며 눈길을 끌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정조대왕함 진수식에 참석했다. 녹색 넥타이에 정장 차림의 윤 대통령과 노란색 원피스와 검은색 자켓을 입은 김 여사는 국민의례와 사업경과보고, 함명 선포, 기념사, 축사, 진수, 안전항해 등 진수식 행사를 함께 했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진수선 절단식'에선 김 여사에게 온통 이목이 집중됐다. 배의 진수선을 절단하는 것은 아기의 탯줄을 끊는 것과 같이 새로운 배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군의 오랜 전통 의식으로 꼽힌다.
 
19세기 초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최초로 영국 군함의 진수식을 주관하면서 여성이 의식을 주관하는 전통이 수립됐는데, 이날 진수식에선 이같은 전통에 따라 김 여사가 진수선을 절단하기로 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서 진수줄을 자르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의 축사가 끝난 후 윤 대통령 부부는 진수선 절단 및 안전항해 기원 행사 진행을 위해 무대 바깥 쪽에 있는 진수대로 이동했다. 바다에 정박해 있는 정조대왕함 정면으로 바라보면서 윤 대통령 부부는 진수대 오른쪽 테이블 앞에 섰고, 곧장 윤 대통령은 김 여사에게 진수선 절단 용품인 황금색 도끼를 전달했다.
 
김 여사는 흰색 장갑을 끼고 사회자의 구호에 맞춰 두 손으로 진수 도끼를 들고 진수선을 내리쳤다. 진수선이 끊어지지 않자 김 여사는 머쓱한 듯 웃음을 머금고 재차 시도했고, 3차례 시도 끝에 진수선이 끊어졌다.
 
진수선 절단식에 이어 '샴페인 브레이크' 행사도 진행됐다. 오색 테이프를 절단해 이와 연결된 샴페인 병이 선체에 부딪혀 깨짐으로써 액운을 막고 함정이 변화무쌍한 바다에서 안전하게 항해하도록 기원하는 행사다.
 
윤 대통령 부부와 정조대왕함을 지휘할 김정술 해군대령, 함정 기초설계부터 건조과정 전반에 기여한 이은지 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사원 등이 참석자를 대표해 샴페인 병과 연결된 선을 사회자의 구호에 맞춰 가위로 잘랐다. 이후 배에 연결된 샴페인 병이 정조대왕함 외벽에 부딪혀 깨졌고 상공에선 무지개 축포가 터졌다.
 
국내 기술로 설계하고 건조한 정조대왕함 진수식에는 윤 대통령 부부와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울산 지역구 소속인 김기현?박성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해군 출신인 안철수 의원과 19대 국회 국방위원장 시절 정조대왕함 건조 예산 배정을 관철한 유승민 전 의원 등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외 해군 수뇌부와 방산?조선업계 관계자 등 모두 150여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8일 오전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sagamore@cbs.co.kr

<노컷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Copyright ƴ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